[용어] MAU, DAU

MAU

MAU(Monthly active users): MAU는 특정 30일 동안 앱 또는 웹사이트에서 활동하는 순 유저 수를 식별하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측정 지표로, 보통 유저 ID, 유저 이름 또는 이메일과 같은 고유 식별자를 통해 MAU를 측정한다.

 

행동을 판단하는 기준은 비즈니스 및 앱 유형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로그인을 하거나, 새 게시물을 클릭하거나, 특정 이벤트를 완료할 경우 활성 사용자로 집계된다. 보통 MAU를 계산할 때는 30일 동안 앱에서 특정 행동을 취한 유저를 로그인 횟수나 행동의 다양성에 관계없이 한 번만 집계한다.

 

MAU는 보통 해당 서비스가 확보하고 있는 사용자의 총 수를 의미한다. MAU를 측정함으로써 향후 마케팅 전략을 더 효과적으로 수립하고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. 예를 들어, 더 이상 활동하지 않는 대규모의 유저를 대상으로 이메일 마케팅 또는 푸시 알림 재활성화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.

 

MAU는 DAU에 비해 해당 수치가 매우 정확하거나 심층적이지 않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.

 

DAU

DAU(Daily Active users): 일일 활성 이용자에 대한 수치이며, 하루에 몇 명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가에 대한 측정 지표.

 

DAU는 한 명이 여러 번 사이트를 방문하더라도, 1명으로 집계되며, MAU보다 더 세밀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. 이 수치를 지속적으로 관챃라고 패턴을 연구하면 단기 이벤트나 고객의 이용패턴들에 대해서 얻을 수 있다.

 

가장 일반적인 예시로는 '로그인'한 유저가 있고, 활성 유저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.

 

DAU 계산법
1. 활성 유저에 대한 기준을 정하세요.
2.측정하려는 유저 활동의 측정 시점을 정하세요. (측정기간 = 1일)
3. 적절한 분석 툴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, 선택한 날짜에 1번에서 정한 ‘활성 유저’ 기준을 충족하는 고유 유저 수의 총합을 구하세요.

 

참조

MAU(월간 활성 사용자)란?

MAU, DAU, MCU, ACU

MAU